HIKING/[SOUTH KOREA] HIKING

설산으로 유명한 남덕유산 영각사 등산코스

by OutDoorMove 2023. 2. 8.

겨울철 설산으로 유명한 명산들이 여럿 있지만 그중 단연 손에 꼽히는 산은 덕유산입니다. 그만큼 주말이면 눈꽃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은 산인데, 덕유산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고 봉황산이라고 불렸던 남덕유산 또한 전국의 산쟁이들에게 사랑받는 겨울설산입니다.

남덕유산(봉황산) 해발 1,507.4m
1. 주차장 주소
2. 남덕유산 등산코스
3. 남덕유산 정상
4. 남덕유산 서봉
5. 서봉에서 하산 길 주의사항
6. 소요시간

남덕유산 영각사 탐방지원센터 ~ 정상 ~ 서봉 등산코스

1. 주차장 주소

• 지번: 경남 함양군 서상면 상남리 산 9-56
  • 영각매점
  • 주차비, 입장료 무료
  • 탐방로 통제 여부 문의 055-962-1508

영각사-주차장영각사-주차장
영각사주차장

영각사 주차장은 매우 넓은 편이며, 위의 사진처럼 관광버스도 충분히 주차할 수 있을 정도로 주차공간이 여유 있습니다. 주차장에 간이 화장실이 있으나, 상태가 깨끗하지 못하니 등산 들머리 시작점인 영각탐방지원센터에서 화장실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2. 남덕유산 등산코스

남덕유산-등산코스

1. 육십령→서봉→남덕유산→삿갓재(육구 종주 코스 약 32km)
  2. 영각사주차장→영각사탐방지원센터→남덕유산→서봉→삼자봉→원점회귀(가장 많은 방문 코스)
  3. 황점마을 주차장→삿갓재→남덕유산

이번 산행은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2번 코스로 진행을 하였는데 서봉에서 영각사 주차장으로 내려오는 길을 잘못 들어서 덕유교육원 쪽으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덕유교육원~서봉 코스는 내려올 수는 있으나 상당히 가파르고 현재 출입금지 구간이며, 멧돼지 진흙목욕 흔적이 곳곳에 있어 혼자 산행을 하시는 분들은 절대로 내려오시면 안 됩니다.

주차장에 주차를 한 뒤에 임도길을 따라 500m가량 올라오다 보면 임도길 왼쪽 편에 영각탐방지원센터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

영각탐방지원센터영각탐방지원센터영각탐방지원센터
영각탐방지원센터

본격적인 등산길이 시작되는 영각탐방지원센터입니다. 이곳에 있는 화장실이 깨끗한 편이니 화장실은 이곳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이곳 영각탐방지원센터에서 정상 남덕유산까지 3.1km인데, 경사도가 제법 가파르니 페이스조절 잘하시면서 올라가셔야 합니다. 또한 입산 통제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밑의 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동절기 13:00, 하절기 14:00 이후 입산 통제
  • 동절기 05:00, 하절기 04:00부터 산행 가능

초반 산행길은 경사도 완만하여 쉽게 오를 수 있습니다. 자연을 느끼면서 계속해서 산을 오르다 봄 편 첫 번째 안전쉼터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부터 슬슬 급경사 구간이 시작됩니다.

남덕유산 정상으로 가는 등산로는 이정표나, 쉼터들이 깔끔하게 정비가 잘 되어 있습니다만, 영각재 쉼터를 지나고 나서부터는 위의 사진처럼 급경사 구간이니 체력 안배를 잘하시면서 안전한 산행을 이어가시길 바라며, 데크계단을 마주 하면 곧 남덕유산의 멋진 절경이 시작되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가파른 데크계단을 오르다 보면 남덕유산의 영각코스 랜드마크인 능선이 나옵니다. 눈이 많이 쌓여 있을 때 방문을 하신다면 설산의 절경을 제대로 느끼면서 정상으로 가는 길입니다.

남덕유산-등산코스남덕유산-등산코스
남덕유산-등산코스

남덕유산을 등산하면서 조망이 터지는 이곳부터는 사진 찍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모든 등산객들이 남덕유산의 멋진 절경에 사진을 남기고 있는 곳이어서 정체구간도 발생하는 구간입니다.

정상으로 가는 길에 인상 깊었던 암벽구간에 설치되어 있던 데크계단, 남덕유산의 랜드마크 구간입니다. 위의 오른쪽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45도에 가까운 경사를 내려오는 구간이 있으니 안전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3. 남덕유산 정상

남덕유산-정상
남덕유산 정상

아찔한 가파른 암벽구간에 설치되어 있던 멋진 구간을 지나 산행을 계속 이어가다 보면 남덕유산 정상에 다다르게 됩니다. 정상부근에는 간식을 챙겨 먹을 수 있을 만한 장소도 여럿 있으니 이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서봉-가는-길서봉-가는-길서봉-가는-길
정상에서 서봉으로 가는 길

정상에서 서봉까지는 1.1km인데, 정상으로 왔던 등산로만큼의 가파른 경사는 아니어서 금방 서봉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4. 남덕유산 서봉

남덕유산-서봉남덕유산-서봉
남덕유산 서봉

산행을 진행한 날이 좋아서 향적봉 까지 봉우리가 다 보였습니다. 서봉은 가야산의 만물상 바위들이 생각 나는 곳이었습니다. 서봉도 정상 부근에 널찍하여 남덕유산의 조망을 바라보며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주차장으로 돌아가기 위해 육십령 방면으로 발길을 옮겼습니다.

5. 서봉에서 하산 길 주의사항

남덕유산
서봉에서 하산 길 주의사항

서봉에서 영각사 주차장으로 가기 위해 육십령 방면으로 내려오다 보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위의 사진처럼 리본 방면으로 따라가면 안 됩니다. 오른쪽 화살표 방향으로 따라가다가 팻말을 따라가야 하는데 무턱대고 리본만 따라가다 보면 위험한 출입금지 구간을 내려오게 되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가파른 하산 길이라고 적어놓은 하산 길에는 멧돼지떼들의 흔적이 있었고 이 길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없으며, 길을 잃을 가능성도 높으니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남덕유산남덕유산

산행을 하다가 길을 못 찾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차분하게 주변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트랭글 어플을 참고하시면서 리본이 안내하는 방향으로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파른 하산 길을 내려오고 나서 보니, 출입금지 구간으로 지정되어 있는 덕유교육원~서봉 3.2km 코스였습니다.

6. 소요시간

등산-소요시간등산-소요시간
등산-소요시간

10km 거리에 1시간의 휴식시간을 포함하여 총 6시간의 산행이 소요되었습니다. 남덕유산은 서봉을 크게 도는 것보다는 영각사에서 남덕유산에 올라 원점회귀 하는 코스를 추천드리겠습니다.

2022.12.16 - [HIKING/[BLACKYAK Alpine Club 100] HIKING] - 겨울 산행지로 유명한 무주 덕유산 등산코스

겨울 산행지로 유명한 무주 덕유산 등산코스

겨울 눈꽃 산행지로 유명하고 우리나라에서 4번째로 높은 산 무주 덕유산(해발 1,614m) 매년 겨울철이면 하얗고 아름답지만 신비스럽게 펼쳐진 상고대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무주의 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