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KING/등산 관련 자료

영양 성분이 풍부한 등산 간식 추천 5가지

by OutDoorMove 2023. 1. 25.

등산은 칼로리 소모량이 상당한 운동이기에 산행을 장기간 진행하게 된다면 간식을 챙겨야 합니다. 특히 탈수증상을 겪지 않기 위해서 수분함량이 풍부하고 영양성분이 좋은 식품들과 힘을 내기 위한 당성분, 근육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프로틴 등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등산할 때 챙기면 좋은 간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방울토마토

2. 견과류

3. 삶은 달걀

4. 초콜릿

5. 프로틴음료

간편하게 챙길 수 있고 영양성분까지 풍부한 천연 식재료

1. 방울토마토

 

  • 등산 간식은 계절에 따라 챙겨야 하는 목록이 달라지지만 제일 보편적으로 좋다고 느낀 간식종류는 간편하게 챙길 수 있으며, 가방에 차지하는 부피도 적고 쓰레기도 발생되지 않는 식재료가 좋다고 느꼈는데 그중 영양성분도 매우 풍부한 방울토마토를 추천드립니다. 
  • 방울토마토는 수분함량도 높고, 일반토마토와 비교해도 영양성분 차이가 거의 없으며, 핑거푸드이기에 먹기에도 상당히 간편합니다.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

2. 견과류

 

  • 아몬드, 땅콩, 호두, 마카다미아 등등 지질 함유량이 높은 견과류도 등산할 때 챙기면 좋은 간식입니다. 부피가 크지 않아 휴대성이 매우 좋으며 산행 중에 먹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요즘 시중에는 견과류 믹스 제품들이 잘 나오니 여러 가지 견과류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도 매우 이롭습니다. 

견과류
견과류

3. 삶은 달걀

 

  • 삶은 달걀은 일상생활에서도 매우 선호하는 간식이고,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선호하는 식품입니다. 계란은 영양소가 풍부하기에 우유와 같이 완전식품이라고 불립니다. 때문에 건강을 위해 등산을 다니시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식품인데, 그 이유는 삶은 식품들은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기에 칼로리 소모가 큰 등산에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삶은-달걀
삶은달걀

당섭취와 프로틴 섭취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완제품

4. 초콜릿

 

  • 몸에 피로감이 쌓이면 당성분을 섭취하여 다시 에너지를 끌어올리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등산에 매우 적합한 상황입니다. 등산은 기본적으로 2시간 이상은 운동을 진행하는 장시간 운동이기에 몸에 피로감이 쌓이게 됩니다. 이때 고칼로리 제품인 초콜릿으로 당분을 섭취하면 체내에  부족해진 당성분을 보충하여 산행을 완주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초콜릿도 휴대성, 편리함을 두루 갖추었기에 추천 간식목록에 포함하였습니다. 

초콜릿
초콜릿

5. 프로틴음료

 

  • 너무 무리한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근손실이 와서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점을 예방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는 프로틴음료 또한 추천드립니다. 운동선수들이 시합 전에 탄수화물을 먹고, 시합 후에 단백질을 섭취한다고 하는데, 등산에도 이것을 똑같이 적용시키면 좋습니다. 정상에 오른 뒤 김밥, 라면 등을 먹는 것보다 산행을 하기 전 밥을 먹고 등산으로 에너지를 소비한 뒤 간편하게 프로틴음료로 근육에 단백질을 보충해 주시는 것이 체중관리에도 훨씬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요즘 프로틴 음료들은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부피도 크지 않기에 추천드립니다. 

물은 항상 넉넉하게 챙겨가기

최근 산행거리가 10km가 넘는 등산을 자주 했는데, 물을 넉넉하게 챙기지 않아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물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꼈는데, 항상 산행을 하기 전 가려는 산의 코스 거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본 뒤 그에 맞게끔 물을 챙겨 탈수현상을 예방하는 것이 건강한 산행을 위해 꼭 필요한 행동입니다. 계절마다 챙겨야 하는 물의 양이 다르긴 하지만, 산행거리가 10km 이상일 경우 최소 물을 2ℓ는 챙기시길 권해드립니다. 

 

댓글